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이야기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이란

by 브링bring 2022. 10. 19.
반응형

사물인터넷

서비스 종류

O2O나 온디멘드 용어를 많이 들어보지 않았나요? O2O는 Online to Office Marketing의 약어입니다.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살펴보고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합니다. 그럼 오프라인 매장은 매출을 올릴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장 브랜드는 온라인에서 이벤트를 열고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 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것을 O2O라고 합니다. 온디맨드(On -Demand)는 고객이 요구하는 대로 바로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나와 무슨 상관일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온디맨드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호출할 때나, 배달 음식 주문하는 것도 온디맨드입니다. 그리고 저녁에 주문해서 내일 아침에 물건이 배송돼있는 것도 온디맨드입니다. 이런 O2O나 On -Demand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은 바로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사람들이 수많은 정보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물인터넷의 발전

그런데 이제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새로운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사물에 부착된 수백억 개의 센서와 디바이스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센서들이 주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주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면 이것들을 데이터로 바꾸고 전송합니다. 전송한 데이터는 변화에 맞게 바꾸고 또 바꾼 변화를 데이터로 바꿔서 전송합니다. 이렇게 주고받은 데이터들은 연결된 인터넷 안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인터넷을 이용해 원격으로 데이터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인간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인 서비스 산업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수백억 개의 센서와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사물 인터넷 구현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센서입니다. 센서들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위치, 온도, 습도, 미세먼지의 농도, 속도 그리고 자외선의 양이나 밝기, 소리, 움직임 등 수많은 상태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하지만 변화만 감지하고 끝나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후 센서가 감지한 변화 센서에 의해 측정된 데이터는 서비스 사업자의 서버인 클라우드에서 각종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맞춤 피드백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물인터넷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침대에 센서를 부착하거나 신체에 센서를 착용하면 우리가 잠자는 동안 센서가 우리의 수면 패턴과 수면의 질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면, 주변 환경과 수면의 상관관계나 개인의 습관을 연계하여 수면을 돕는 서비스 또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가전제품을 포함해서 집안 곳곳에 부착된 센서들은 집안의 공기 질 또는 외부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연결하게 됩니다. 단순히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는 것을 넘어서 환기 여부와 환기를 위한 적절한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마스크 착용 여부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도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이렇게 환경과 사람을 포함한 모든 변화가 'Context (상황에 따라 실행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부분)'라고 하는 데이터가 축적됩니다. 이렇게 디바이스에 센서를 부착하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데이터로 주고받으며 일상생활을 편하게 만드는 서비스 산업은 크게 세 가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맞춤 서비스의 본격화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수많은 소비자에게 똑같은 형태로 제공해왔습니다. 앞으로는 서비스가 개인화되고, 세분화되며, 소비자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자동차에 연결된 차량 진단장치 센서를 OBD라고 부릅니다. 운전 습관, 운행 데이터를 분석해서 사용자별로 세분화하고,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동일 고객이라 하더라도, 상황 변화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번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교통안전국은 현재 알코올 감지 센서가 장착된 차량을 이용하여 술을 마시는 운전자가 운전을 시도할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강제화하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2024년까지 기술을 개발하고 2026년부터 출시되는 차에 알코올 감지 센서를 의무적으로 부착할 거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법안이 실시되면 우버나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가 연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의 당일 상황과 컨디션, 졸음 상태 등에 따라서 우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외의 다양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 파악

매장에 설치된 근거리 무선 통신 장치 '비콘'이나 카메라들은 소비자의 움직임과 행동을 감지하고, 더 나아가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특성과 관심, 니즈를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들었다 놨다 하는 제품이나, 한참 쳐다본 제품, 제품 앞에 머물렀던 시간, 실제 구매한 제품, 광고나 가격에 반응한 특성들을 분석해서 더 정확한 마케팅과 제품 구성을 할 수 있게 도울 수도 있습니다. 또 소비자의 동선과 위치 파악 정보를 통해서 숨겨진 미지를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놀이동산의 예를 들면, 고객들의 시설 이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 동선과 프로필을 분석하면 고객이 원하는 노래 기구를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황에 따라 화장실이나 음식점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다양해진 고객의 경험

현재 카메라를 통한 모션 인식, 사람의 감각이나 행동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환경들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음성 인식 사용자 경험이 사물인터넷과 연결되면서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구글의 어시스턴트가 구글 홈과 연결되어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합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알렉사는 필요한 정보나 가전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렉사는 에코를 통해서 정보 검색, 연결된 사물 제어, 주문, 콘텐츠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모션센서, 카메라, 사운드 센서, 수많은 웨어러블 센서들이 사용자의 상황을 추가로 감지하고,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사용자의 경험은 이전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상상해보면, 정수기에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적정한 물이 만들어지고 물이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화한 서비스 환경은 서비스 산업의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 에너지, 주차, 교통, 안전, 유지 보수, 커머스, 문화 콘텐츠 전반에 걸쳐 소비자에게 개인화되고 최적화된 서비스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사물과 디지털 환경의 융합이자 지능화의 연결을 이룰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