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이야기

블록체인, 가상화폐를 투자한다면 이것부터 알고 시작하기

by 브링bring 2023. 3. 27.
반응형

✅ 이런 분에게 추천해드려요!

 

📌 블록체인 비즈니스 구조를 알고싶은 사람

📌 가상화폐에 대해 더 알고싶은 사람

📌 비트코인이 화폐대용으로 사용가능한 지 알고 싶은 사람

 

 


목차

     

     


    들어가는 말

     

    IT 기사를 보면 암호화폐에 대한 기사를 종종 발견하게 돼요. 작년에 크게 하락하고 나서도 비트코인이 하락했다 올라갔다 하는 이야기들이 지속적해서 나오더라고요. 한국은 지금까지 암호화폐에 대한 정책이 생기기보다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말을 하고 있어요.(링크)

     

    여전히 실제 화폐처럼 사용해야 한다 말아야 한다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금융 분야에 일하는 예지선 변호사는 블록체인과 코인 누가 돈을 버는가에서 코인을 이용한 돈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돈의 흐름을 보면 코인에 대한 의사 판단이 확실해질 거라고 말하고 있어요.

     
     

    암호화폐가 정말 화폐 대용이 될까?

    🤑비트코인 원리부터 살펴보자

    비트코인을 먼저 살펴볼게요. ‘비트코인은 전산 코드에 수량을 기록하고 이것을 A주소에서 B주소로 보내는 기록을 자발적 참여자들이 처리하고 보관함으로써, 돈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는 프로그램’(15) 이에요. 정리하자면,

     

    • 비트코인: 수량 정보가 담겨 있어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가리킨다고 생각하면 돼요.
    • 트랜잭션: 수량 정보를 담긴 비트코인을 A주소→B주소 보내는 것
    • 블록: 2~3천개 된 트랜잭션이 모여 저장된 것
    • 블록체인: 블록 여러 개로 이뤄진 것.

     

    이때 블록 만들면 보상으로 코인을 받아요. 그리고 블록의 크기는 1MB이고 약 10분에 1개씩 생성되도록 설계해 놨어요. 코인의 수량과 채굴 시간을 조절하기 위해 일부러 10분으로 만들어 놓은 거죠. 그리고 이건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 거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만약 비트코인을 갖고 거래를 할 때에도 거치는 과정이에요. 한 거래할 때마다 10분이 소요된다고 보면 돼요.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비트코인 수량 정보와 트랜잭션들의 정보를 하나씩 확인하고 검증하고 데이터를 통일시키고 마지막으로 6개 블록이 추가로 붙은 다음에야 채굴 보상금이 주어져요. 블록을 만든 즉시 보상금을 받는 게 아니에요.

     

    그럼 코인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추가로 블록 6개가 붙은 것까지 계산해서 70분이 걸리게 되죠.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비트코인으로 결제 서비스하기에는 에러 사항이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결제에서 거래 요청한 사람은 거래 수수료를 채굴자(은행으로 본다면 중앙처리자에게 지불하는거에요.)

     

     

     

     

    🤑비트코인 장난치는 기업가들

     

    그런데도 20213월 테슬라가 비트코인으로 결제 받는다고 발표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했던 적이 있었어요.(링크: 전기 자동차 테슬라도 비트코인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일론 머스크의 영향력인 요소가 컸었는데요. 그때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팔아서 1000억 이상 벌었다고 해요. 그런 다음, 비트코인로 받지 않겠다고 말 바꿨죠. 원래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목적이 아니라 코인으로 이익 얻기 위함이었죠. 그 뒤에 다른 기업들도 테슬라를 따라서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할 거라고 말했어요. (링크: 테슬라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페이팔에서도 비트코인으로 결제 받겠다고 했어요.)

     

     

    🤑정상적인 않는 거래가 필요할 때 사용되는 비트코인

    비트코인으로 결제하기에는 데이터 처리하는 거래 수수료 들기 때문에 금융으로 사용하기에는 여러모로 불편한 요소가 많아요. 그런데도 만약 비트코인으로 송금한다고 말이 나온다면 돈세탁, 불법 거래, 외국환 신고 회비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가 많아요.(링크: 러시아에서 비트코인으로 불법 거래로 잡힌 사건)

    익명으로 큰돈을 보낼 때 비트코인 지갑 프로그램만 깔면 신원확인도 없이 생성되기 때문에 트랜잭션 당사자가 누구인지 감출 수 있거든요.

     

    또한 비트코인은 채굴될 수량이 4년마다 반감기를 겪기 때문에 투자할 매력이 없어져요. (오랜 시간을 들여 투자했지만 받는 보상이 눈곱만큼이라면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더 이상 투자할 이유가 없어지죠. 2024년이 되면 3.125BTC이 나오게 된답니다)

     

    비트코인을 특성을 살펴볼 때 비트코인으로 화폐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에러 사항이 많이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는 비트코인이 화폐 대용으로 쓰일 수 있다는 믿음이 퍼져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사업자들은 이 믿음을 갖고 이용한답니다.

     
     
     
     

     

     
     

    기업들의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이더리움의 특징

    🔍 이더리움, 비트코인보다 빠르게 블록 생성하는 블록체인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프로그램을 변형해서 만든 블록체인이에요. 그릐고 코인 이름을 이더이지만 이더리움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원리는 비트코인처럼 트랜잭션의 전송, 블록 생성, 코인 인센티브 다 똑같아요. 여기서 한 가지 더한 게 있다면 이더리움 블록체인 갖고 누구나 자기 코인을 쉽게 발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그리고 15초마다 20MB 블록이 생성되죠.

     

     

    🔍 이 외의 코인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외의 코인들은 채굴해서 생기지 않고 사업자가 원하는 때 원하는 만큼 프로그램에 입력해서 만들어낼 수 있어요. 게임에서 딴다. 글을 쓰고 받는 라고 하지만, 사업자가 전부 가진 상태에서 일부를 이용자들에게 보상으로 뿌리는 것이’(47)

     

    🤑기업들의 불로소득, 코인으로 돈 벌기

     

    1. 사업자들은 프로그램으로 코인을 만들고, 일부 이용자들에게 판매한 다음, 사람들이 코인 거래소에서 그 코인을 사는 사람들이 생길 때까지 기다려요.

    2. 자신이 만든 코인으로 거래하는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 코인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뜻이고 그에 따라 코인의 가격이 올라가요. 사업자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는 아주 좋은 상황이죠.

    3. 그리고 사업자가 갖고 있던 코인을 코인 거래소에 다 처분하고 돈으로 바꿔버리죠. 그리고 그 코인은 하락하게 되고, 그리고 갖고 있던 코인은 아무 가치가 없게 돼요.

     

    저자는 이걸 보고 기술을 악용하는 문제가 아니라 원래 그렇게 하는 것이 코인 비즈니스 모델이다!’라고 말해요. 이 수익 구조는 NFT에도 포함됩니다. NFT는 비트코인이 아닌 굿즈, 이용권, 포토카드와 같은 상품의 옷을 입은 코인과 마찬가지예요. NFT를 발행한 비즈니스도 위와 같은 수익 구조를 갖고 있다고 보면 돼요.

     
     

    애초에 블록체인을 이용한 사업 목적은 코인을 팔아서 돈 벌기이기 때문에 다수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의 질은 떨어져요. 코인으로 이용해서 아이템 팔면 코인을 얻는다거나, 글 쓰면 코인을 주겠다는 그런 말들은 이용자들에게 코인의 유동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을 확률이 높아요.

     

    그래서 코인을 발행한 사람은 코인 가치가 떨어져서 큰 피해가 없어요. 원래 그런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죠. 때에 맞춰서 코인을 처분하면 되기 때문이에요. 위매이드에서도 위믹스(코인)를 이용해 수천억을 가져갔던 사건이 있었어요.

    이들은 상장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지 않고 위믹스를 발행했어요. 그리고 위믹스를 코인거래소에서 처분하고 돈을 챙겨간 사건이에요. (위메이드 2년 만에 수천 억을 챙긴 사건)

     

    그런데요 코인을 발행한 사업자는 새로운 기술이다 새로운 모습이라며 사람들에게 자신의 코인을 구입하도록 광고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것을 제재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을 방해하기도 한답니다.

     

     

     

     

    나가며

    예지선 변호사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말할 때 비즈니스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해요. ‘이것이 나쁘다고 말하기보다 원래 이런 구조였다는 것부터 알고 시작하자는 거죠. 그러면 투자하는 사람들이 얼마만큼의 변동 위험성을 가졌는지 알 수 있다는 거예요. 스스로가 코인 투자에 감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거죠.

     

    오늘의 요약

    비트코인은 한번 블록을 만들 때 시간이 오래 걸리기(70) 때문에 화폐 대용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기업이 블록체인으로 비즈니스 하는 방법

     

    1. 사업가는 코인을 발행한다.

    2. 코인 일부를 이용자에게 보상으로 제공한다.

    3. 사람들이 거래소에 코인을 거래한다 (코인 거래량 증가, 코인 가격 상승)

    4. 사업가는 갖고 있던 코인을 코인 거래소에 다 처분한다.

    5. 수익

     

    반응형

    댓글